Published 2022. 10. 14. 16:41

-학습목표
 1. 변수란?  어떠한 값을 메모리상에 기록하기 위한 공간(박스같은 개념)
 2. 변수 사용목적 : 값에 의미를 부여하기위한 목적(가독성 좋아짐)/유지보수에 용이함(값이 변경됐을때 변수 값만 수정하면됨)
 3. 변수를 어떻게 쓰면되는지 : 자료형 변수명 = 값;
 4. 변수명 어떻게 지으면되는지(명명규칙)
 5. 상수란?

1. 변수란? 어떠한 값을 메모리상에 기록하기 위한 공간(박스같은 개념)


public void printValue( ) {
System.out.println("변수 사용 전");
System.out.println(9160*8);
System.out.println(9160*8*5);
System.out.println(9160*8*5*4);
System.out.println(9160*8*5*4*0.1);
// 무슨의미인지 파악하기 어려움 
System.out.println("===========");

System.out.println("변수 사용 후");
int pay = 9160; //시급
int hour = 8; //하루중 근무시간
int day = 5; //일주일 중 근무 일 수 
int week = 4; //한달 중 근무 주 수 
double tax = 0.1; //세금 10%

System.out.println(pay*hour); //하루치 급여
System.out.println(pay*hour*day); //일주일치 급여
System.out.println(pay*hour*day*week); // 한달치 급여
System.out.println(pay*hour*day*week*tax); //내야될 세금




  2.변수를 사용하는 이유
  -값에 의미를 부여하기위한 목적(가독성 좋아짐)
  -한번 값을 저장해두고 계속해서 사용할 목적으로 사용
  -유지보수에 용이함(값이 변경됐을때 변수 값만 수정하면됨)
 

  3. 변수의 선언(값을 기록하기 위한 변수를 메모리상에 공간을 확보해놓겠다)== 변수를 만들겠다
  [표현법] 자료형 변수명;
 * 자료형: 어떤 값을 담아 낼지 , 어떤 크기의 값을 담아낼지에 대해 변수(박스)의 크기 및 모양을 정하는것
 * 변수명: 변수(박스)의 이름을 정하는 부분 (의미부여)
 
 * *주의사항
  -변수명은 소문자로 시작 
  -여러단어일 경우 낙타표기법 
  -특정영역{} 안에는 동일한(중복된) 변수명으로 재 선언 불가능 
  -특정영역{} 안에서 선언된 변수는 해당 영역안에서만 사용가능(지역변수 개념)
 
  >변수에 대입
 [표현법]변수명 = 값;
 
 >변수 선언과 동시에 대입 (초기화)
  [표현법] 자료형 변수명 = 값;
 

**자료형의 종류**
1.논리형 (논리값= true /false)

boolean bool; //변수선언
bool = true; // 대입 
boolean bool = true; //변수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
System.out.println(bool);

 bool = false; //새로운 값 대입
 System.out.println(bool);
 
 boolean bool2 = 1+3 < 2;
 System.out.println("bool2의 값 : " + bool2);


 
 2.숫자형 
 2_1. 정수형 (byte/ short/ int)

 byte bNum = -128; //1byte(-128 ~ 127)
 short sNum = 30000; // 2byte
 int iNum = 1000000000;// 4byte (-21억 ~ 21억)
                         //정수형의 가장 대표적인 자료형(기본형)
 long lNum = 10000000000L; //8byte (long은 숫자 뒤 "L"붙이기)


 
 2_2. 실수형(float / double)

 float fNum = 4.0f; //4byte 실수 뒤에 F붙이기
 double dNum = 8.0; //8byte 더 자세한 값을 보관 , 실수형의 가장 대표적인 자료형(기본형)


 
 3.문자형(char)

 char ch = 'A'; // 2byte
 ch = '강';


 
 ----------기본 자료형(8개)--------------
 //boolean, byte, short,int, long, float,double, char
 
 4. 문자열(String) - 참조자료형 
 String str = "ABC";
 
 
 //번외 (큰 숫자값 같은경우 _를 이용해서 가독성 높일 수 있음 
 int etc = 999_999_999; //실직적으로는 999999999 값이 담겨있음
 
4. 변수 명명 규칙
 int number; //변수선언
 1) 변수명 중복 불가(단, 대소문자는 구분함) 
 byte number;
 int numBer;
 2) 변수명으로 예약어(이미 자바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)들 사용불가
 int true;
 int public;(x)
 
 3) 숫자가능(단, 숫자로 시작은 안됨)
 int age1;
 int 1age; (x)
 
 4)특수문자 가능(단, _,$ 이외의 특수문자 안됨)
 int num_ber;
 int num$ber;
 int _number;
 int $number;
 //int #number;
 //int !number;
 
 *낙타표기법 지키기
 String userName; // 관례상 권창하는 표기법
 
 *한글을 쓸 수 있지만 쓰지마라
 String 이름;   

5.상수란
 * 변수와 동일하게 특정값을 메모리상에 기록하기위한 박스 같은 존재 
 * 변수와의 차이점으로 값을 변경하는게 불가 
 * 즉, 한번 대입된 값은 더이상 변경이 불가능  
 
 * [표현법] final 자료형 상수이름; 
 * 상수명은 다 대문자로 하는 것을 권장 

int age = 20;
age = 30;// 변수는 값 변경 가능

final int AGE = 20;
// AGE = 30; *상수는 값 변경 불가능

 

<정리>
 -값(리터럴): 프로그램상에 필요한 명시적인 data 또는 사용자가 마우스 또는 키보드로 입력한 data
  -변수 : 값을 메모리상에 저장하기 위한 공간 (박스같은 존재)
  ㄴ 한개의 값만 담을 수 있고 /자료형에 맞는 값만 담을 수 있음/ 새로운 값을 다시 대입할 수 있음
  -상수 : 변수와 비슷하나 값 변경이 불가능 
   ㄴ Final을 붙여서 선언/ 상수명은 다 대문자로 하는 것을 권장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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